공식 높이가 무엇이든 에베레스트 산은 그늘

공식 높이가 무엇을 등반하나

공식 높이가 무엇

에베레스트 산에 설치된 기상 관측소는 바람에 주운 크리켓 공 크기의 암석에 의해 손상되었습니다.
그래서 히말라야 산맥이 하늘로 솟아오르기 시작했습니다. 약 1,500만~1,700만 년 전 에베레스트 정상은 약
5,000m(16,404피트)에 도달했으며 계속해서 성장했습니다. 두 대륙판 사이의 충돌은 오늘날에도 여전히
일어나고 있습니다. 인도는 매년 5cm(2인치)씩 북쪽으로 계속 이동하여 에베레스트가 연간 약 4mm(0.16인치)씩
자랍니다(히말라야의 다른 지역은 연간 약 10mm[0.4인치]씩 상승하고 있음).

그러나 에베레스트의 높이가 어떻게 그리고 왜 변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이것보다 더 복잡합니다. 판 구조론이 정상을 더 높이 하늘로 밀어내는 동안 침식은 발톱으로 정상을 밀어냅니다.

이 과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알래스카의 에베레스트 산에서 약 8,700km 떨어진 다른 산을 연구했습니다.

공식

University of Wisconsin-Parkside의

지구과학 부교수인 Rachel Headley는 2005년에서 2008년 사이에 알래스카와 캐나다 국경에 있는 세인트 엘리아스 산으로 과학 탐험대의 일원이었습니다. 이 임무는 산이 어떻게 성장하고 축소되는지에 있어서 구조론과 침식의 복잡한 역할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. 캐나다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산인 Saint Elias는 지각 활동에서 침식에 이르기까지 에베레스트와 동일한 영향을 받지만 훨씬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지역에 걸쳐 있습니다. “그 지역, 알래스카에는 이 큰 빙하가 자라는 데 도움이 된 매우 특별한 날씨 패턴이 있었습니다.”라고 Headley는 말합니다. “그리고 빙하와 강, 산사태, 눈사태는 그것들을 무너뜨리는 모든 종류의 과정이었습니다.”

팀에서 Headley의 역할은 Saint Elias 산맥을 관통하는 Steward Glacier의 두께와 이동 속도를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. 둘 다 침식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, 이는 산의 높이가 얼마나 빨리 마모되는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“만약 우리가 더 얇은 빙하를 가지고 있고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면… 우리는 약간의 미끄러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. 우리는 이것이 침식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”라고 그녀는 말합니다. “미끄러짐”은 빙하 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이는 빙하가 움직일 때 표면을 가로질러 암석 파편을 끌어서 사포질 효과를 만드는 것입니다.

날씨는 또한 산에 심각한 침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Elmore는 그녀가 2019년 에베레스트 산 탐험 중에
설치하는 데 도움을 준 기상 관측소 중 하나가 “바람에 의해 주워져 던진 크리켓 공 크기의 암석으로 인해
손상을 입었다”고 설명합니다. 바람에 휩쓸린 잔해와 얼음으로 버티는 것은 잠시 후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.
에베레스트를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 중 많은 곳이 이 바람에 날리는 폭우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구적인 스노우 캡이 있습니다. 부드러운 눈 덮인 담요로 덮인 암석은 맨 암석보다 풍화와 침식을 덜 겪는다고 Headley는 말합니다. 그것은 또한 에베레스트 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석회암의 광물을 점차적으로 퇴화시킬 수 있는 공기와의 화학 반응으로부터 암석을 보호합니다. 그러나 암석이 요소에 노출되는 곳은 여전히 ​​​​있습니다.